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파이썬(python) / 비주얼 스튜디오코드(Visual Studio Code) 설치 / 파이썬 자동완성 사용 하여 편하게 사용하기

by hong 2021. 2. 22.
반응형

이전 글에서 파이썬 사이트에 들어가서 파이썬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파이썬 설치하기_초보도 따라 하는 파이썬 설치 / 파이썬 환경변수

Java 관련 개발은 하고 있지만... 파이썬이 간단하기도 하고 사무자동화 주제로도 자주 언급이 되고있어서 궁금해서 파이썬 공부를 조금 해봐야 겠다 싶이서 파이썬 설치 단계부터 글을 남겨봅니

hong89blog.tistory.com

IDLE Shell을 가지고 만들어 보기에는 자동완성 기능도 없고 Java의 이클립스처럼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없나 찾아보다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프로그램이 파이썬을 지원하는 것을 찾았고 여기저기 찾아서 설치를 완료하고 설치방법 공유드립니다.

(이전 글을 보고 파이썬 설치하시기 전에 이 글을 따라서 먼저 해보세요ㅠ 파이썬을 설치하였는데 비주얼스튜디오 코드가 파이썬 관련 파일들을 다시 설치하더라고요.......)

 

아래는 비주얼 스튜디오코드 다운로드 링크입니다.

 

Visual Studio Code - Code Editing. Redefined

Visual Studio Code is a code editor redefined and optimized for building and debugging modern web and cloud applications.  Visual Studio Code is free and available on your favorite platform - Linux, macOS, and Windows.

code.visualstudio.com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딱 바로 보이는 Download for Windows를 클릭합니다.

혹시 윈도 사용자가 아니신 분은 화살표를 누르시고 사용하시는 OS를 선택하여 다운로드해주세요.

 

 

 

 

 

 

 

 

 

 

 

위에서 클릭을 하자마자 다운로드가 진행됩니다. 저는 페이지 전환이 돼서 저기서 받아야 하나 했더니 영어로 프로그램 설명을 해주는 거더라고요 ㅎㅎㅎ 제가 영어를 못해서 설명은 가볍게 패스했습니다 ㅋㅋ

 

 

 

 

 

 

 

 

 

 

 

다운로드하신 폴더로 가셔서 다운로드하신 파일 (VSCodeUserSetup-x64-1.53.2.exe)을 실행해 주세요.

 

 

 

 

 

 

 

 

 

 

 

바탕화면에 바로가기를 만드는 게 나중에 사용하기가 편하니까 선택해 주세요.....

 

 

 

 

 

 

 

 

종료를 누르시면 이제 설치가 완료가 되었습니다.

 

 

 

 

 

 

 

 

 

 

 

위에서 PATH에 자동으로 추가되도록 체크를 해서 확인을 해보았습니다.

제일 아래에 추가가 되었네요. Path에 추가된 것을 적용하기 위해 "재부팅" 한번 해주세요.

 

 

 

 

 

 

 

 

 

 

재부팅 후 비주얼 스튜디오를 실행을 했더니..... 다 영어네요ㅎㅎㅎㅎ 저는 영어를 못하기 때문에 한글 패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영어를 잘하시거나 필요 없으신 분은 한글 패치 부분은 패스하셔도 됩니다.

 

 

 

 

 

 

 

 

 

 

 

1. 왼쪽에 사각형들 모양을 클릭한다.

2. 검색에 korea를 입력한다.

3. 왼쪽에 설명이 나오는 화면에서 install을 클릭하시면 설치가 시작됩니다.

4. 설치가 완료되면 오른쪽 하단에 Restart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다시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가 실행이 되고 이제는 한글로 패치되어 한글로 보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야 좀 해볼 만할 것 같네요 ㅋㅋㅋ

 

 

 

 

 

 

 

 

 

 

파일 > 새 파일을 클릭해서 이제 파이썬 코드를 입력을 해볼게요.....

 

 

 

 

 

 

 

 

 

 

 

print("python Hello")

간단하게 문장을 출력해볼게요...(저도 파이썬은 처음이라 뭘 해야 할지 아직은 ㅎㅎ)

 

 

 

 

 

 

 

 

 

 

그리고 실행 > 디버깅 시작을 클릭합니다. 그래야 제가 작성한 출력 문장이 출력이 될 거예요 ㅎㅎ

간단한 로직이면 디버깅 없이 실행을 하셔도 돼요...

 

 

 

 

 

 

 

 

 

 

디버깅 시작을 했더니 파일을 저장 먼저 하라고 나오네요.

폴더를 정하고 hello.py (. py)가 파이썬 확장자입니다.)

 

 

 

 

 

 

 

 

 

 

 

헛 저번 글에서 파이썬을 설치하였는데 Python에 권장되는 확장자를 설치하라고 팝업이 뜨길래.....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에도 설정이 필요하겠구나 해서 일단 설치를 클릭했습니다.

 

 

 

 

 

 

 

 

 

 

 

클릭을 하면 Python이 설치가 바로 됩니다... ㅎㅎ 저번 글에서도 설치가 간단하기는 했지만 안 해도 되는 것일까요????

 

 

 

 

 

 

 

 

 

 

 

위에서 Python설치가 끝났는데 오른쪽 하단에 저런 오류 문구가 ㅎㅎㅎㅎㅎ

파파고 번역기를 돌려보니 ㅎㅎ python 인터프리터가 선택이 안되었다고 해서 저번에 설치한 파일을 선택하면 되겠구나 싶어서 선택하기를 클릭했습니다.

 

 

 

 

 

 

 

 

 

그랬더니 저번 글에서 설치했던 파이썬 버전이 보여서 클릭을 해보았습니다!!!!!

 

 

 

 

 

 

 

 

 

선택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설정이 안 되네요 ㅠㅠ

그래서 이미지와 같이 install을 다시 해주었습니다.....

그랬더니 터미널에서 파일들을 다운로드하네요....

(이유를 아시는 분은 댓글 좀 남겨주세요..... 같이 공부해요ㅠ)

 

 

 

 

 

 

 

 

 

다운로드 설치들이 완료되고 아까 저장했던 hello.py로 돌아가서 실행이 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파일로 돌아가서 실행 > 디버깅 시작을 클릭합니다.

 

 

 

 

 

 

 

 

 

ㅎㅎㅎ 이제야 제가 출력하려던 python Hello 가 출력이 되었습니다!!!!!!

이전 글에서 파이썬을 설치를 해서 비주얼 스튜디오코드에서 추가로 몇개의 설치만 더하고 실행이 된건지는...(혹시 이전글 따라 안 하시고 바로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로 설치하셔서 되시거나 오류가 발생하면 댓글 남겨주세요)

 

 

 

 

 

 

 

 

 

제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를 사용하고 싶었던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1순위 자동완성 기능 때문입니다.!!!!!

위에 보시면 pr 까지만 입력을 하니까 아래 사각형으로 관련된 함수들이 자동으로 올라옵니다!!

혹시 저상자가 사라지셨으면 pr맨뒤에 커서를 두고 < Ctrl + 스페이스 >를 눌러주시면 다시 생깁니다 ㅎㅎ 

 

 

 

 

 

 

 

 

 

print("python Hello")
print("Test End !!!")

한 줄을 더 추가하고 실행을 했더니 터미널에 무사히 출력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ㅎㅎㅎ

이제야 파이썬을 편하게 코딩하기 위한 준비를 끝낸 것 같네요 ㅎㅎㅎ

 

저도 처음이라 왜 파이썬을 설치했는데 못 찾고 다시 찾는지 원인은 모르지만 ㅎㅎㅎ 아시는 분은 꼭 댓글 좀 남겨 주세요. 제 글을 찾아보시는 분도 초보라고 생각하고 앞으로 같이 정보도 공유하면서 파이썬 공부를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초보의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LIST

댓글